IT상에서의 Seamless의 의미 일상잡담

"끊김 없는"이라고 번역한 곳도 있고, 무결절성이라는 어이없는 단어를 사용하는 곳도 있긴 하더라만, 말 그대로 seam이 없는 환경을 말한다. seam이라는 건 이음새의 의미를 가진다.

2년여정도 전부터 빌 게이츠가 마케팅 포인트로써 seamless computing이란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. 사용자가 어떤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때 그 애플리케이션이 PC를 통한 것인지, 전용 단말기를 사용하는 것인지, 웹인지, 실제 그 환경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느끼지 못할 정도로 언제 어디서나 "똑같은 환경"을 느끼며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가 다른 장치 혹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게 될 때 같은 일을 할 때 다른 무언가를 사용하고 그러기 위해 별도의 무언가를 인식해야할 필요가 없도록 하자는 것이다. 말 그대로 이 환경과 저 환경에 이음새가 필요치 않도록 하는 것이다.

방금 보니 BcN에서도 seamless라는 말이 사용되는 것 같다. seamless라는게 정말 "끊김이 없는" 것을 의미하는 지 모르겠다. 네이버 지식즐을 덥썩 믿어주기엔 대략 난감하지 않은가. 하지만 내가 느끼기엔 여기서의 seamless라는 건 네트웍이나 스트림이 끊김이 없다는 말이 아니라 저 위의 얘기처럼 음성, 데이터, 유무선 통신 등의 통신, 방송, 인터넷이 하나로 통합되어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하나의 환경에서 제공되는 하나의 서비스로 인식할 수 있도록 이음새를 없애자는 것이 맞는 것 같다. 대표적인 얘로 BcN을 통해서 전화, 인터넷, 방송의 요금을 통합 과금(통합 빌링)하는 것을 들 수 있다.

IT쪽에서 일을 하다보면 이런 용어의 번역에서 오는 혼란이 꽤나 큰 것 같다. 사고방식과 문화와 언어의 차이에서 오는 것이 아닐까 싶다.

핑백

  • [MSP-P] 동기화되는 삶, Windows Live Mesh 2011 | archmond.win 2016-01-01 06:16:13 #

    ... 첫 번째 느낀 감정이 유비쿼터스 환경을 실제로 구현한 결과물 중의 하나로 볼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 때문 이었습니다. 특히나 유비쿼터스와 더불어 이야기되는 Seamless, 즉 사용자가 어디에 있던 연속되는 경험을 할 수 있게 하는 것들에 대해서 더욱 그런 느낌을 받았습니다. 인용: UX 팩토리 Windows Live Me ... more

덧글

  • 쿠폰 2012/01/04 15:54 # 삭제 답글

    무슨 말인지 알지만 한 단어로 설명 못 하는게 아닐까요

    너무 많은 의미를 함축하고 있어서..
  • 민들레 2016/10/28 11:20 # 삭제 답글

    저는 모든 기기에서 동일한 UX를 경험할 수 있다고 의미하는거라 생각되네요.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그래도 SaaS의 대부분이 요즘 아주 잘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.
댓글 입력 영역